코로나19가 남긴 숙제에 함께 답해주세요
안녕일보 기자 지원하기

코로나19가 남긴
숙제에 함께
답해주세요

코로나19가 불러온 위기는 막을 내렸지만 숙제는 아직 남아 있습니다.

재난이 몰아넣은 작은 방 안에서 성장할 기회를 잃어버린 아이들을 찾고 벌어진 격차를 줄이기 위해 우리 사회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할까요? 또 다른 재난이 찾아왔을 때 아이들의 삶이 다시금 크게 흔들리지 않도록 잡아주기 위해 정부는 어떤 대책을 마련해야 할까요?

코로나19가 아이들에게 남긴 불평등 문제를 풀 수 있도록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최봄

낮은 비용으로 좋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학교에서는 보충 수업을 했으면 좋겠다

최봄

정부는 못 받을 아이 없이 누구나 쉽게 받을 수 있는 수업 시스템이나 식사를 위한 도시락을 마련해 주었으면 좋겠다

시아

다음에 이런일이 일어나지 않게 미리 대비해주세요

주니

환경에 따라 반응이 다른 것이 마음 아팠습니다. 어떤 엄마는 학교 안가고 집에만 있으니 오히려 공부 진도 뺄 수 있어서 좋다고 하고 어떤 엄마는 회사가서 아이가 혼자 밥 먹는게 불안하고….

완나

팬데믹과 엔데믹이라는 큰 변화를 일상에 받아들이기까지 어른들도 힘이 들었는데, 아이들은 얼마나 힘들었을지 가늠이 안되네요… 소외되는 아이 없도록 체계적인 매핑과 관리를 정부에서 주도적으로 나서줬으면 좋겠습니다.

정선욱

코로나 19가 잊혀진 재난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아동의 관점에서 재난의 영향을 살펴야 합니다. 그 작업을 세이브더칠드런에서 시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비속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