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장애아동의 ‘우울’하고 ‘답답한’ 일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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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3

장애아동의 ‘우울’하고 ‘답답한’ 일상

"저도 코로나 발생하기 전에는 야구장도 가고 했는데… " 지체장애 아동
"친구들이 마스크 쓰고 있는데 뭐라고 말하는데 입이 안 보여서 불편했어요. " 청각장애 아동
"팔굽혀펴기가 숙제였는데, 못하는 게 아니라 진짜 할 수가 없었어요… 온라인 교육도 개인에게 맞춤형으로 되면 좋겠어요. " 지체장애 아동
세이브더칠드런·서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2021).
지표를 통해 본 한국 아동의 삶의 질 제5차 보고서
초3~중3 장애아동 16명 초점집단면접 및 개별심층면접 결과
규칙적인
여가활동의 결핍
세이브더칠드런·서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2021).
지표를 통해 본 한국 아동의 삶의 질 제5차 보고서
조사 기간: 2020년 8월~12월
조사 대상: 초3, 초5, 중1 장애아동 총 217명 및 그의 양육자
장애아동 47.7%
비장애아동 20.3%
틈틈이 여가활동을 할 수 있었던 비장애 아동에 비해 장애 아동들은 집 안에만 머물러야 했습니다. 규칙적으로 여가 활동을 했다는 장애 아동은 비장애 아동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습니다.
친구들을
초대하여
노는 기회의 결핍
세이브더칠드런·서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2021).
지표를 통해 본 한국 아동의 삶의 질 제5차 보고서
조사 기간: 2020년 8월~12월
조사 대상: 초3, 초5, 중1 장애아동 총 217명 및 그의 양육자
장애아동 31.3%
비장애아동 9%
코로나19 동안 친구들을 초대해서 놀거나 생일과 같은 특별한 일을 축하할 수 있는 장애아동의 기회는 비장애 아동보다 크게 줄었습니다.
특별한 일을 축하하는 기회의 결핍
세이브더칠드런·서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2021).
지표를 통해 본 한국 아동의 삶의 질 제5차 보고서
조사 기간: 2020년 8월~12월
조사 대상: 초3, 초5, 중1 장애아동 총 217명 및 그의 양육자
장애아동 16.6%
비장애아동 2.7%
전반적 행복감
10점 만점 기준
세이브더칠드런·서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2021).
지표를 통해 본 한국 아동의 삶의 질 제5차 보고서
조사 기간: 2020년 8월~12월
조사 대상: 초초3, 초5, 중1 장애아동 총 217명 및 그의 양육자
장애아동 7.2점
비장애아동 8.2점
이러한 차이가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의 행복감 격차로 이어졌습니다.
삶의 만족도
5점 만점 기준
세이브더칠드런·서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2021). 지표를 통해 본 한국 아동의 삶의 질 제5차 보고서
조사 기간: 2020년 8월~12월
조사 대상: 초3, 초5, 중1 장애아동 총 217명 및 그의 양육자
장애아동 3.5점
비장애아동 4.2점
장애아동의 삶에 대한 만족도도 비장애 아동 대비 크게 낮았습니다.
긴급돌봄서비스
국가인권위원회(2020).
“코로나-19 상황에서 발달장애인과 가족의 삶”
조사 기간: 2020년 11월
조사 대상: 전국 발달장애 자녀를 둔 부모 혹은 가족 1174명
제공 39.7%
미제공 60.3%
긴급돌봄서비스 이용하지 못한 이유
국가인권위원회(2020).
“코로나-19 상황에서 발달장애인과 가족의 삶”
조사 기간: 2020년 11월
조사 대상: 전국 발달장애 자녀를 둔 부모 혹은 가족 1174명
감염에 안전하지
않다고 생각해서
29.3%
장애학생 지원인력이 없어서 21.1%
방과후활동서비스 이용하지 못한 이유
국가인권위원회(2020).
“코로나-19 상황에서 발달장애인과 가족의 삶”
조사 기간: 2020년 11월
조사 대상: 전국 발달장애 자녀를 둔 부모 혹은 가족 1174명
제공 기관 휴관 74.4%
감염에 안전하지
않다고 생각해서
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