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4
가정환경이 벌린 격차 4-5. 많은 것을 잃은 시간
"우리는 코로나로 잃은 게 너무 많아. 친구들과의 놀 수 있는 시간, 학교에서 공부할 시간"
세이브더칠드런·헝겊원숭이운동본부(2023).
유엔에 보내는 아동보고서 캠프
유엔에 보내는 아동보고서 캠프
코로나 19가 앗아간 관계와 학습, 돌봄, 일상은 아이들의 행복감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코로나 19 전후 삶의 만족도 추이초등학교 5학년
세이브더칠드런·서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2021).
지표를 통해 본 한국 아동의 삶의 질 제5차 보고서
지표를 통해 본 한국 아동의 삶의 질 제5차 보고서
2012년
8.31점
2013년
8.63점
2015년
8.44점
2017년
8.76점
2019년
8.61점
2021년
7.36점
이 기간 아이들의 삶의 만족도(초등학교 5학년 기준)는 7.36점으로 코로나19 이전 8.61점에서 1.3점 곤두박질쳤습니다. 기존 조사의 변동 폭이 0.1~0.3점이었다는 것을 고려하면 아이들이 얼마나 힘든 시기를 보냈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가구소득 별 삶의 만족도
10점 만점 기준
세이브더칠드런·서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2021).
지표를 통해 본 한국 아동의 삶의 질 제5차 보고서
조사 기간: 2021년 7월~8월
조사 대상: 전국 초등학교 5학년 아동 및 주양육자 각 1,500명
지표를 통해 본 한국 아동의 삶의 질 제5차 보고서
조사 기간: 2021년 7월~8월
조사 대상: 전국 초등학교 5학년 아동 및 주양육자 각 1,500명
300만원 미만
6.42점
300-500만원 미만
7.29점
500-700만원 미만
7.49점
700만원 이상
7.53점
특히 소득이 낮은 가정일수록 낮아져 300만원 미만 가정 아동의 만족도가 6.42점으로 500-700만원 구간의 7.49점과 비교해 1점 이상 차이가 났습니다.